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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숙박연구소 이야기]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선정 노하우

2018.08.27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선정 노하우

 

 

짧아지는 은퇴시기와 심화되는 고용 악화로 이제 창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창업자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체계적인 교육을 받거나 사전 준비를 하지 못한 채 막막한 자영업의 세계에 던져지게 되죠.

 

때문에 많은 분들이 쉽고 안정적으로 창업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을 선택합니다. 빠르게 자영업 비중이 증가하는 우리나라에서 운영 노하우를 전수해주고, 검증된 브랜드로 창업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가 발전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2018년 8월 가맹사업 등록 브랜드 현황]

 

 

국내에는 무려 5,962개의(2018년 8월, 가맹사업정보공개 등록 기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존재합니다. 이는 1년 전, 2017년 8월 조사된 5,273개보다 무려 700개 가까이 증가한 수치 입니다.  

 

이렇게 많은 브랜드 중에는 높은 브랜드 가치와 노하우로 창업자의 성공을 돕는 양질의 프랜차이즈도 있지만 부실한 시스템과 낮은 인지도로 개인 창업보다 못한 결과를 내는 프랜차이즈도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브랜드 중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를 선정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성공적인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성장성이 큰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정 노하우를 소개해 드립니다.

 

 

 

 1. 치열한 경쟁의 세계, 외식업을 경계하라

  

 [업종 별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 통계]

(출처 : 통계청, 2016년 기준, 2018년 발표)

 

많은 분들이 쉽게 선택하는 것이 외식 창업이지만 그만큼 치열하게 경쟁하는 분야 또한 외식업입니다.

 

위 표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업종별 프랜차이즈 점포 중 식당과 카페, 주점을 포함한 외식업의 비중은 총 113,093개로 전체 190,445개점의 절반을 훌쩍 넘으며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포화시장이라고 볼 수 있죠.

 

간혹 참신한 아이템과 레시피로 대중들의 관심을 받는 브랜드가 등장하기도 하지만 이런 경우 유사 브랜드의 등장으로 금새 경쟁력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성공한 외식 창업사례도 무수히 많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쏠림이 심한 상황에서 특별한 노하우 없이 외식업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선택입니다.

 

외식업은 식자재 공급과 품질 유지, 제조원가 등 관리해야 할 부분이 많고, 노동 강도가 센 업종 중 하나입니다. 세상에 힘들지 않은 일은 없겠지만, 특히 외식업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창업자에게 많은 에너지 소비를 요구합니다.   

 

또한 외식 브랜드는 외부 요인에 의해 쉽게 타격을 받기도 하는데, 몇 해 전 반짝하고 붐이 일던 카스텔라 전문점의 경우 방송을 통해 제조 방식에 대한 부정적 이슈가 확대되어 심각한 피해를 받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가맹본사 경영자의 추문이나 갑질이 불매운동으로 이어져 가맹점주가 무고한 피해를 입기도 하는데, 이는 다양한 대체재가 있기에 얼마든지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외식분야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프랜차이즈 선택 시에는 대체재가 많지 않고, 꼭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트렌드에 쉽게 움직이기 보다는 꾸준하게 소비되고, 돌발적인 리스크에 영향을 덜 받는 업종일수록 우수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쉬운 창업 NO! 창업 과정이 까다로운 업종을 선택하라

  

 

쉬운창업을 선택할수록 경쟁은 치열해집니다. 대표적으로 편의점 프랜차이즈를 들 수 있는데, 앞의 표에서 나타난 것처럼 편의점은 단일 업종으로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존재합니다. 

 

이미 포화시장임에도 계속적으로 매장이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경쟁으로 인한 손실이 점주에게 고스란히 부담되는 구조 때문입니다. 별다른 기술 없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기에 많은 가맹점이 양산됐고, 이로 인해 직원보다 낮은 급여를 받는 월급쟁이 사장이 속출하는 등 언론을 통해서도 그 피해가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낙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창업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은 더욱 어두워 보입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이처럼 진입장벽이 낮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아이템 보다는 다소 준비가 필요하더라도 특화된 분야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까다로운 업종일수록 장기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아이템일수록 본사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프랜차이즈만의 이점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유통 마진 비중이 높은지 확인하라!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일까요?

사실 창업 과정을 돕는 것은 프랜차이즈가 가진 부수적인 혜택에 지나지 않습니다. 어느 업종이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면 매장의 오픈과 운영은 얼마든지 개인의 노력으로 가능합니다. 프랜차이즈는 창업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좀더 쉽게 매장을 오픈 할 수 있도록 도울 뿐이죠.

 

프랜차이즈가 주는 가장 큰 혜택은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오픈 즉시 얻게 된다는 점입니다. 오래도록 쌓여온 브랜드의 가치가 갓 오픈한 신규매장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는 가맹본사로부터 브랜드의 가치를 구매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로열티를 제공하고 브랜드를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브랜드 가치가 약한 국내의 많은 프랜차이즈들은 로열티보다는 운영에 필요한 유통 품목에 마진을 높여 본사 수익을 올리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어느 김밥브랜드에서는 본사를 통해서만 구입해야 하는 식자재에 폭리를 취해 문제가 된 적이 있는데요. 흔한 재료인 단무지에 무려 40%이상의 유통마진을 붙여 가맹점주들의 공분을 샀습니다.

 

창업자라면 운영 지출 중 본사로부터 제공받는 소모성 자재가 차지하는 비율을 확인하고, 유통상품에 대해 본사 마진이 지나치게 높지 않은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4. 교육 프로그램은 가맹 시스템의 꽃

  


프랜차이즈 가맹에 있어 가맹본사가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정규 교육이 준비되어 있는지 이를 위한 시설이나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앞서 창업이 어렵고 까다로운 업종일 수록 장기적으로 경쟁력이 높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가장 이상적인 것은 이런 진입 장벽을 본사 지원과 교육으로 극복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입니다. 교육 프로그램이 잘 갖춰져 있다는 것은 가르쳐야 할 노하우가 많다는 것이고, 동시에 가맹본사가 쌓아온 노하우도 풍부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곧 타 업체가 접근하기 힘든 경쟁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반대로 변변한 교육 프로그램도 없이 간단한 절차로 가맹점을 출점시킨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급조된 아이템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창업을 꿈꾸신다면 배움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5. 한 점주가 동일 브랜드로 추가 출점하는 다점포율을 확인하라

  


 

다점포율은 프랜차이즈 선택 시 매우 중요하게 봐야할 지표입니다.

다점포율이란 프랜차이즈 전체 가맹점 중에서 점주 1명이 점포를 2개 이상 운영하는 비율입니다. 두개 이상의 점포를 가맹 했다면 첫 가맹을 통해 만족스러운 운영 수익을 달성했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다점포율은 수익성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간접지표입니다.

 

만약 총 가맹점 숫자가가 많은데 다점포율이 매우 적거나 직영매장 하나 제대로 운영하지 않는 곳이라면 출점 수익에 의존하는 부실 프랜차이즈일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 전체 가맹점 수가 적더라도 다점포비율이 높다면 매우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강력추천 프랜차이즈 아이템, 중소형 숙박업

 

그렇다면 성장성 높고 안전한 프랜차이즈 아이템으로는 무엇을 들 수 있을까요?​ 위에 설명드린 다섯가지 기준을 근거로 보면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업종은 모텔과 같은 숙박업 창업입니다. 그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1. 안정적인 환경, 확대되는 수요 

중소형 숙박업은 신축 설립에 대한 인허가 매우 까다로워 전국적으로 점포 수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경쟁 점포가 난립하는 다른 업종에 비해 매우 안정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숙박업은 창업에 대한 정보가 워낙 알려지지 않아 비경험자가 진입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대부분 기존에 숙박업을 운영하는 점주들이 여러 개의 점포를 동시에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익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부동산 가치가 높아 매매 차익으로 수익을 올리기 쉽기 때문이죠. 한마디로 아는 사람만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창업 분야의 마지막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소형 숙박업은 과거 러브모텔이라는 음지의 이미지로 인해 주목받지 못했었지만 최근들어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시설로 가장 대중적인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단순히 숙박 외에도 다양한 문화와 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복합 시설로 20~30 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개별여행객들이 증가하는 점도 시장의 수요가 확대되는 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2. 높은 진입장벽 해결, 야놀자 프랜차이즈 

 

 

숙박업 창업에는 부동산 개발과 복잡한 인허가 문제가 동반됩니다. 기본적으로 고객에게 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이기에 일반적인 창업보다는 수익형 부동산 투자에 가까운 준비 과정이 필요하죠. 또한 서비스, 인력관리, 마케팅과 같은 운영 노하우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일정 수준의 경험이 없다면 쉽게 시작하기 어려운 사업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숙박업 전문기업 야놀자는 점포 개발, 자금조달 같은 준비과정부터 슈퍼바이징 시스템을 통한 운영 지원까지 모든 과정을 서포트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야놀자 프랜차이즈는 국내 최초의 중소형 숙박업 프랜차이즈로 '에이치에비뉴', '호텔야자', '호텔얌'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에 130여 개 가맹점이 운영 중입니다. 야놀자는 다수의 직영 사업 성공 사례를 토대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발전시켰습니다. 숙박업이 처음인 경우라도 성공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창업의 모든 과정에서 야놀자가 지원해드립니다. 

 

 

 

 

3. 물류 지출? 야놀자가 아껴드립니다 

 


 

숙박업은 전체 운영지출 중에서 비품 등의 소모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습니다. 원자재 비중이 큰 요식업과는 대조적이죠. 비용 자체는 크지 않지만 객실 공간에는 다양한 비품과 상품이 필요합니다. 작게는 면봉과 칫솔같은 1회용품부터, 침구와 매트리스, TV, 에어컨까지 객실을 구성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야놀자는 국내 최대의 비품 유통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숙박 공간의 질을 높이기 위해 꾸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타 프랜차이즈와 야놀자의 물류 유통이 다른 점은 가맹점에 일반 매장보다 큰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야놀자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은 일반매장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 야놀자의 우수한 객실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국내 유일의 숙박업 전문 교육기관, 야놀자 평생 교육원 

  

숙박업 운영에는 많은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청소나 침구 세팅같은 기본적인 부분부터 예약 관리, 서비스 응대처럼 전문적인 부분까지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선 실무적인 경험이 필요합니다. 야놀자는 매장 오픈전 실무 노하우를 전수할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슈퍼바이저 방문으로 매장 관리를 서포트 합니다. 뿐만아니라 상시적인 숙박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노하우를 제공해드립니다. 야놀자가 설립한 평생교육원은 국내 최초의 숙박업 전문 교육기관으로 실무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 43% 놀라운 수준의 다점포율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점포율은 첫 가맹 이후 추가 점포를 개설하는 비율로 점주의 수익성 만족도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야놀자프랜차이즈의 다점포율은 무려 43%에 이르며 그중에는 5개 점포를 운영 중인 경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점포율이 30% 이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전체 6000여 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20개가 채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창업보다 투자 비용이 높은 숙박 프랜차이즈가 43%의 다점포율을 기록했다는 것은 그만큼 높은 가맹 만족도를 증명합니다.






   

 

성공적 확률을 높이는 창업과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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