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 문의1644
-8906

스마트 계산기 자주 묻는 질문 전국 가맹점 찾기 상담/신청
위로

전체

[운영 노하우] 모텔홍보의 비결은 바로 고객질문의 답변스킬!

2019.01.24

 

진심과 성의를 담은 답변 하나가 매출을 불러온다

여행지를 결정한 여행객이 그 다음으로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아마 숙소 선정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숙소를 결정할 시 포털 사이트나 예약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얻게 되는데,

이때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것 중 하나가 이 숙소를 실제로 이용한 고객의 후기와 이에 성실히 응하는 업소의 답변입니다.

 

포털 사이트 질문 활용하기

여행경비 중 숙박비의 비중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숙박 장소를 결정하게 되는데요. 숙박은 어디에서 해야 할지, 조식은 제공되는지, 관광지에서는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부대시설은 어떠한지 등 여행을 떠나기에 앞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는 다양한 숙박 관련 질문들이 등록되게 되는데, 이때 숙박업소는 이러한 질문을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됩니다. 한번 등록된 질문과 답변은 검색키워드와 연동되어 수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반복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숙박업소 인근의 질문이 등록된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업체를 홍보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질문에도 적극 응답해야

포털 사이트만큼이나 업소 홈페이지에 등록되는 질문도 중요합니다. 질문에 응답하는 숙박업소 측의 태도는 업소의 첫인상을 결정합니다. 답변한 글을 읽어보면 진심을 담은 글인지 그렇지 않은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만일 고객이 질문을 했음에도 한참 동안 답변이 등록되지 않았거나 답변이 성의 없게 등록되어 있다면 고객은 방문을 망설일 것입니다.

물론 요즘에는 야놀자와 같은 앱을 이용한 중소형 호텔 검색이 일반화되어 자칫 홈페이지 관리에 소홀할 수 있지만, 호텔 홈페이지는 이제 특별함이 아닌 모텔, 호텔의 기본사양이 되었습니다. 홈페이지를 올바르게 활용하면 모텔의 홍보와 고객유치에도 도움이 되지만, 만약 그렇지 못할 경우 고객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남길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의 질문에 답변하는 팁

그렇다면 고객의 질문에 답변할 때 유념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 고객에게 친절한 어투로 답변해야 합니다.

당연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온라인 상의 질문이나 답변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 정보를 글로 전달한다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더불어 상대가 편안하고 친절하다는 인상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성의 있게 답변해야 합니다.

간단한 질문이라고 해서 너무 짧게 답변을 등록한다면 숙박업소의 응대가 자칫 무성의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기 전 인사로 글을 시작하고, 답변을 모두 마친 후 마지막 인사로 글을 마무리지을 때까지 내용을 짜임새 있게 구성해야 합니다. 인터넷이나 유선상으로 이어지는 질문과 답변은 모두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입니다. 성의 있는 답변을 전달했을 때 고객은 보다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 외에 파생적인 관련 내용도 함께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체크인 시간을 묻는 질문에 체크아웃 시간까지 함께 알려주거나, 객실에 욕조가 있는지 묻는 질문에 욕조의 사양, 스파 또는 월풀 이용 가능 여부도 함께 알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예시를 참고하시면 적절한 답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시설 문의에 대한 예시 답변


 

 

질문에 대한 답변은 곧 모텔홍보의 기회!

질문을 등록할 때 고객 역시 로그인을 하고 시간을 들이는 수고로움이 있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업주는 이에 상응할 만큼 성의있는 답을 해야 하며, 그럴 때 질문과 답변은 비로소 좋은 모텔홍보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질문을 등록한 고객 외에도 수많은 네티즌이 인터넷 검색을 통해 공개된 질문과 답변을 볼 수 있어서인데요. 한 번 등록된 답변은 다른 고객들의 비슷한 궁금증도 함께 해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업체에 대한 좋은 인상으로 이어져 고객이 숙박업체를 선정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며, 장기적으로는 매출을 불러오게 될 가능성도 커지게 됩니다.

 

이처럼 활용 효과가 큰 질문과 답변, 이제는 모텔홍보와 매출 상승의 기회로 똑똑하게 활용하세요!

 

* 이 글은 장준혁 BOOK3교육 대표 에디터의 다음 호텔업 기사를 가공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호텔업 기사 원문 보러가기 (클릭)

더 많은 숙박업 노하우가 필요하신가요?

13년 경력의 국내 1위 숙박업 프랜차이즈

야놀자”와 함께라면 어렵지 않습니다!

점포개발부터 마케팅, 운영에 이르는 모든 비법

야놀자 사업설명회에서 확인해 보세요!



>>>야놀자 사업 설명회 신청(클릭)<<